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 모든 것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는 학자금 대출이외에 학생의 생활을 지원하는 생활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대출 조건과 신청방법, 상환방법 알아봅시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 대출
학부생이 학기 중에 필요한 생활에 관련된 자금을 위해 학기당 150만원 한도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생활관련 자금이라면 숙식비에서 교재비, 교통비 등 생활 용도의 자금을 말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살펴보았듯이 한국장학재단 학자금대출은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과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농촌출신대학생 학자금융자 3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생활비대출은 취업 후에 소득이 발생한 시점부터 원리금을 상환하는 상환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 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이라면 눈여겨 볼 수 있는 상품입니다.
신청대상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 취업 후 상환 학자금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국내 고등교육기관의 학부생, 전문대의 전문기술 석사 및 일반 대학원생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 국내 고등교육기관 학부생, 전문대의 전문기술석사 및 대학원생
- 교육부 및 재단과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협약을 체결한 국내 고등교육기관의 학부생 및 일반 대학원생, 전문대의 전문기술석사 과정을 이수 중인 대한민국 국민(재학생, 입학/복학예정자 포함)
- 학자금 대출 신청일 기준 학자금 지원 8구간 이하인 만35세 이하 학부생
- 학자금 대출 신청일 기준 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인 만40세 이하 대학원생
- 직전학기 이수학점 12학점 이상 이수한 학생(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 졸업학년 학부생, 장애인, 대학원생의 경우 이수학점 기준 적용 제외)
- 해당학기 학사정보 및 학자금 지원구간이 확인 된 재학생, 대학등록예정자에 한해 등록 전 생활비 우선 대출이 가능
- 방송통신대 등 일반 대학 중 온라인 수업이 주를 이루는 학교 또는 학과의 학생도 생활비대출 가능
대출한도
한국생활재단 생활비 대출은 학기당 10만원에서 최대 150만원까지 5만원 단위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동일한 학기동안은 횟수에 제한없이 분할 실행이 가능합니다.
단, 등록금 납부 전인 재학생 및 등록예정자의 경우에는 50만원 한도로 1회에 한해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추후 등록이 된 후에 잔여금액은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 후 대학에 등록하지 않을 경우 전액 반환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학기별 고정금리로 연 1.7% 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 학부생은 의무 상환 개시 전 까지 취업 후 상환 생활비대출은 무이자 입니다. 단 과거 의무 상환 개시 이력을 보유한 자 중 생활비 대출 실행 시점에 이전학기까지의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잔액을 보유한 자는 무이자가 아니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급방법
대출자 본인의 계좌로 지급됩니다.
신청방법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을 위해서는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다음의 차례에 따라 신청가능합니다.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접속합니다.
- 본인명의인증을 위한 인증서가 필요합니다.(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디지털원패스/간편인증)
-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 대출 신청을 하고 온라인 금융교육을 이수합니다.
- 가구원 정보동의 제공 후 신청합니다.
- 서류 제출 완료합니다.
- 대출 승인 후 실행이 됩니다.
대출상환방법
대출상환은 자발적 상환과 의무적 상환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의무적 상환은 연간 소득금액 또는 상환기준소득을 초과하거나, 상속 증여재산이 발생한 경우 국세청으로 납부고지를 받으면 의무적으로 일정금액을 상환해야 합니다.
자발적상환은 본인의 의사에 따라 대출 원리금 임의상환이 가능합니다. 대출중도상환(1회성 상환), 월자동이체방식 가능합니다.
📌 햇살론 유스 비대면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ft. 신청팁)
결론
이상으로 학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관련 총정리 해보았습니다. 여유 생활자금이 필요한 대학생 및 대학원생은 가장 저렴한 금리인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을 통해서 학기당 최대 150만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이외에도 정부지원 상품인 햇살론 유스 비대면 신청도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